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전재호

文 대통령, '징용 청구권' 발언에 日 반발

文 대통령, '징용 청구권' 발언에 日 반발
입력 2017-08-18 20:43 | 수정 2017-08-18 20:45
재생목록
    ◀ 앵커 ▶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들의 개인청구권이 남아있다는 취재,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일본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미 해결된 문제를 뒤집는 것이냐며 우리 정부에 항의했고, 국제사법재판소 제소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도쿄 전재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본 기자가 강제 징용에 관련한 입장을 직접 물었습니다.

    [이케하타 슈헤이/NHK 기자]
    "대통령님도 잘 아시는대로 강제 징용 문제는 과거 노무현 정부 때 이 문제는 한일 기본조약에서 해결된 문제이고, '피해자에 대한 보상은 한국 정부가 하는 것이다'라고 결론을 내린바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징용자 개인들의 청구권은 남아있다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이케하타 슈헤이/NHK 기자]
    "강제 징용자의 문제도 양국 간의 합의가 개개인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일본은 한국 정부가 징용에 대해 청구권을 인정하지 않던 지금까지의 입장을 뒤집었다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징용과 관련한 청구권 문제는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완전하고도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주장입니다.

    한일 관계에 찬물을 끼얹은 발언이라며, 일본 정부가 항의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습니다.

    한일 간 위안부 합의를 재협상 하자는데 이어, 이제는 징용 문제까지 골포스트가 흔들리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낸 일본 외무성 간부 발언도 전했습니다.

    징용 문제가 한일 관계의 새로운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일본 언론들은 지적했습니다.

    우리 대법원에는 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전범기업을 상대로 한 소송이 3건 계류 중입니다.

    이들 소송에서 문 대통령의 견해대로 징용 피해자 개인들의 청구권이 인정된다면, 일본은 국제사법재판소 제소까지 불사하는 등 한발 짝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태도입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전재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