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의

살충제 달걀, 잇따른 부실 조사…불신 키운 정부

살충제 달걀, 잇따른 부실 조사…불신 키운 정부
입력 2017-08-21 20:16 | 수정 2017-08-21 21:01
재생목록
    ◀ 앵커 ▶

    무엇보다 살충제 달걀 파문의 후유증이 얼마나 남고 지속될 지 걱정이 아닐 수 없는데요.

    부실한 조사와 섣부른 유통 재개 등 정부의 대처가 오히려 불신을 키웠다는 아쉬움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세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주 정부가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농장주들이 제출한 달걀을 수집검사해 신뢰성이 의심스럽다는 지적이 일자 재조사를 하게 되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121곳에 대한 검사를 다시 실시한 결과 경남 창녕과 함안 등 2곳에서 살충제가 추가로 발견됐습니다.

    이 사실을 발표하면서 농식품부장관은 달걀 유통문제가 해결됐다고 장담했습니다.

    [김영록/농림축산식품부장관 (지난 18일)]
    "오늘부터 농장에서 출하되는 모든 달걀은 안전성이 확인된 것으로 문제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을 올리면서…"

    그런데 곧이어서 살충제 검사 시약 부족으로 부실한 검사가 이뤄졌다는 문제가 제기되자 정부는 또 부랴부랴 420개 농장에 대해 재검사를 벌였고, 그 결과 3곳에서 추가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문제가 됐습니다.

    재검사를 하면서도 정부는 해당 농장들의 달걀 유통을 중단시키지 않았습니다.

    소비자들은 정부가 오히려 불안심리를 더 키운다는 지적까지 내놓고 있습니다.

    [윤성혁]
    "저도 삶은 달걀 정말 좋아하고 자주 먹는데 정부에선 계속 안전하다고 그러는데 계속 보도에선 살충제가 나온다고 그러니까 정부를 더이상 못 믿겠고 앞으로 달걀도 더 이상 못 사먹을 것 같고…"

    뿐만 아니라 경북 영천과 경산에선 사용이 엄격히 금지된 농약 DDT성분이 검출된 사실을 발표하지 않아 또 다른 논란이 됐습니다.

    맹독성 물질인데 검사항목에 없다는 이유로 나흘간 발표하지 않다가 뒤늦게 시인해 비난을 샀습니다.

    [김한호/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정부가 밝힐 것은 모두 다 밝히고 좀 더 신중하게 조사 결과를 검토한 다음에 유통시켜야 합니다. 자꾸 조사 결과를 수정하는 일이 벌어지면 소비자들은 불안해할 수밖에 없죠."

    살충제 달걀 파동이 시작된 지 일주일.

    정부 조사는 끝났지만 소비자 불안은 아직 진행형입니다.

    MBC뉴스 김세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