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정혜

문 대통령 "달걀 파동 송구"…집하장 통해서만 유통 추진

문 대통령 "달걀 파동 송구"…집하장 통해서만 유통 추진
입력 2017-08-21 20:19 | 수정 2017-08-21 21:03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미흡한 정부 대처에 대해 사과하고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달걀 유통 구조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윤정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살충제 달걀 파동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며 위기관리 대처에 미흡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문재인/대통령]
    "관계기관 간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이 있었고, 또 발표에도 착오가 있었던 것이 국민의 불안을 더욱 심화시킨 면이 있습니다."

    정부는 축산 위생과 사육 환경 개선 등 근본적으로 원인부터 바로 잡겠다고 약속하고 우선 누가, 어디서, 어떻게 생산한 달걀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농장에서 나와 도매 단계부터 이곳저곳으로 유통되던 달걀들을 이제는 집하장을 통해서만 유통되도록 할 방침입니다.

    달걀의 품질을 관리하고 유통 과정을 투명하게 들여다보겠다는 겁니다.

    또 지역 번호와 생산자 명만 표기되던 난각코드에 앞으론 산란일자도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윤형주/식약처 식품안전정책국장]
    "소비자한테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유번호에 더해 산란일자를 별도로 표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난각코드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은 판매업자에 대해서는 영업 정지 및 고발을 하기로 하고 1년에 네 차례 주기적으로 단속할 방침입니다.

    또 달걀 판매 시 자연방사나 밀집사육 등 사육 환경을 표시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이밖에 친환경 인증을 해주는 민간 기관에 퇴직 공무원들이 포진해 이른바 '관피아'를 형성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정부가 직접 통합 관리하거나 식품인증마크를 단일화하는 내용의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윤정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