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욱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문제 우리가 주도적 해결"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문제 우리가 주도적 해결"
입력 2017-08-23 20:04 | 수정 2017-08-23 20:44
재생목록
    ◀ 앵커 ▶

    부처별 업무보고 이틀째인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외교부와 통일부로부터 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핵과 한반도 평화 문제의 직접 당사자인 우리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정동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은 우리의 최우선의 국익이고 세계평화와도 직결된다며, 우리 정부가 주도하는 적극적인 문제 해결, 이른바 '운전석론'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자세와 철저한 주인 의식과 국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어 현재 대북관계는 엄동설한과 같지만 다가올 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재차 확인했습니다.

    남북철도 연결 등 한반도신경제구상 실현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토대 마련을 통일부에 강력히 주문했습니다.

    "봄이 왔을 때 씨를 잘 뿌릴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주기 바랍니다. 이 구상이 실현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며…"

    외교부는 굳건한 한미동맹 아래 비핵화 대화 재개의 여건 마련을 위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겠다고 보고했고, 통일부는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에 기초해 남북 간 대화 채널을 복원하고 남북관계를 재정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사흘째를 맞아 전시지휘소를 방문해, 철저한 대비 태세와 우리 군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언젠가 전시작전권 환수 시 한미 연합방위체제를 주도하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며, 그동안 한미 양국 정부와 군이 많은 성과를 거둘 것을 기대한다."

    이런 가운데 지난 21일 문 대통령을 면담한 미 의회 대표단이 '개성공단을 열어 북한 주민의 고통을 덜어주려는 비전을 지지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미국 측에 개성공단 재개 의지를 밝힌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북한 내 시장경제 확산이 북한 체제 변화의 한 방법일 수도 있다는 문 대통령의 말이 잘못 전해진 것으로, 현 시점에서의 개성공단 재개를 언급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MBC뉴스 정동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