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현원섭

美, 북핵 프로그램 도운 기관·개인 추가제재

美, 북핵 프로그램 도운 기관·개인 추가제재
입력 2017-08-23 20:10 | 수정 2017-08-23 20:46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을 향한 미국의 압박 역시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 정부가 북한에 핵 개발을 지원한 혐의로 중국과 러시아의 기업과 개인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가했는데, 북한을 돕는 제3자들에 대한 압박,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이 본격화 됐다는 분석입니다.

    워싱턴에서 현원섭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재무부가 기업 10곳과 개인 6명을 독자 제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기업은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 나미비아 소속이고, 개인은 북한과 중국, 러시아 국적입니다.

    이들은 모두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독자 제재 명단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 기업과 개인과의 거래도 금지됩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대북 제재에 저항하고 북한을 돕는 이들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의 대북 독자 제재는 지난 1월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4번째로, 제재대상은 기관 23곳과 개인 22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미 법무부는 이와 별도로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된 중국과 싱가포르 기업 3곳을 상대로 천백만 달러 몰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북한 금융기관의 돈세탁에 관여한 혐의를 적용했는데, 몰수 청구액은 미국이 북한과 관련해 추진해온 소송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중국은 미국의 추가 제재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주미 중국대사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즉각 실수를 정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그렇게 해야만 양국 간 협력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최근 제재에서 주로 북한을 돕는 외국의 기업과 개인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제3자 제재, 세컨더리 보이콧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현원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