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섭

여야 한명숙 공방 가열, "정치 보복 희생양"vs"독립운동가 아니다"

여야 한명숙 공방 가열, "정치 보복 희생양"vs"독립운동가 아니다"
입력 2017-08-24 20:16 | 수정 2017-08-24 20:55
재생목록
    ◀ 앵커 ▶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어제 출소한 한명숙 전 총리를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당에서 억울한 옥살이 했다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지자 야당은 한 전 총리는 민주 투사라 독립운동가가 아니라 범법자라고 반발했습니다.

    김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명숙 전 총리가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며 사법부를 사실상 '적폐'로 몰았던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오늘도 비슷한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사법부조차 정치적 영향을 받은 것이 현실이 아니냐, 아무 죄 없는 사람이 징역을 사는 것을 지켜봐야 해 자괴감이 들었다며 판결 내용 자체를 부정하는 발언이 나왔습니다.

    '조작 사건'으로 규정하면서 재심 청구까지 거론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2015년 8월 한 전 총리에 대한 재심 청구 가능 여부를 검토했지만 당시에 '실효성이 없다'는 자체 결론을 내린 바 있습니다.

    야당은 반발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후안무치한 태도라며, 정치권력의 힘으로 사법부를 길들여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려 한다면 국민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여당이) 적폐, 억울 운운하면서 사법부의 권위와 법을 무시하는, 참으로 염치없고 부끄럼도 없는 저런 후안무치한 행태가 바로 '신적폐'라고 보고 있습니다."

    국민의당은 '한명숙이 유관순이냐'며,

    범죄를 두둔하면서 거꾸로 사법부를 불법 집단으로 취급하는 언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용호/국민의당 정책위의장]
    "한명숙 전 총리는 유관순 열사도, 넬슨 만델라 대통령도 아닙니다. 민주화 투사도 독립운동가도 아닙니다. 검은 돈을 받고 징역형을 살고 나온 사람입니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한 전 총리의 판결을 두고 사법부가 권력의 노예가 된 것처럼 매도했다며 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김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