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욱

문 대통령 "北, 전략적 실수…모든 외교적 방법 강구"

문 대통령 "北, 전략적 실수…모든 외교적 방법 강구"
입력 2017-09-03 20:18 | 수정 2017-09-03 20:35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의 고강도 핵실험 소식이 전해지자 청와대는 긴박감에 휩싸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정동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실시했다며 실망과 분노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참으로 실망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더욱 가중시키는 실로 터무니없는 전략적 실수를 자행하였습니다."

    1시간 반가량 진행된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기술을 더 이상 고도화하지 못하도록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포기하도록 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추가 제재를 추진하는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동원하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통해 정권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핵심 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우리 군의 타격 능력을 과시하는 등 최고로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도 지시했습니다.

    한미 동맹 차원에서 미군이 보유한 강력한 전략자산을 추가 전개하는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허버트 맥 매스터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두 차례 통화를 갖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정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계속된 도발은 더 깊은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초래할 것이라며, 우리와 국제사회의 대화 메시지에 북한이 호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틀 전 통화로 미사일 탄두 중량 확대를 논의한 한·미 양국 정상은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통화를 갖고 북한 핵실험 문제에 대한 강력하고 추가적인 공조 방안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정동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