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천홍

靑 "대북정책 변화 없어"…애매한 '레드라인'

靑 "대북정책 변화 없어"…애매한 '레드라인'
입력 2017-09-03 20:20 | 수정 2017-09-03 20:2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차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 대북 정책 기조가 급격히 바뀔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른바 레드라인을 넘지 말라는 경고를 계속 보냈던 건데, 오늘(3일)도 문 대통령은 일단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김천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 4월, 공군 작전사령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만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이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라며, "김정은 체제의 존립 자체가 힘들어질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ICBM급 '화성-14형' 미사일을 발사했던 지난 7월 4일에는 데이비드 캐머런 전 영국 총리와 만나 '레드라인'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며, 강경 기조 전환을 시사했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7월 4일)]
    "(문 대통령은)북한이 한·미 정상이 합의한 평화적 방식의 한반도 비핵화 구상에 호응하지 않고 레드라인을 넘어설 경우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는 '레드라인'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취임 100일 기자회견(지난달 17일)]
    "북한이 ICBM 탄도미사일을 완성하고, 거기에 핵탄두를 탑재해서 무기화하게 되는 것을 레드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끝내 북한은 오늘 6차 핵실험을 강행했고, ICBM 탑재용임을 대대적으로 선전했지만, 문 대통령은 대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북한이 하루속히 핵미사일 개발계획을 중단할 것임을 선언하고 대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ICBM의 소형화와 경량화, 대기권 재진입기술 등 많은 부분에 대해 분석이 필요한데다, 핵탄두 탑재능력도 아직 갖추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이 아직 '레드라인'을 넘지는 않은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화와 제재를 병행한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북핵에 대응하기 위해 거론되는 '미군의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선, "일절 논의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천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