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구경근

정부, 800만 달러 대북지원 검토…'시기상조' 논란

정부, 800만 달러 대북지원 검토…'시기상조' 논란
입력 2017-09-14 20:10 | 수정 2017-09-14 20:21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우회적으로 북한에 8백만 달러의 인도적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북핵과 미사일 도발 등 정치적인 상황과 인도적 지원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 국면이기 때문에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구경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가 북한의 모자 보건 사업에 8백만 달러, 우리 돈 90억여 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아동과 임산부 영양강화사업에 450만 달러, 백신과 필수 의약품 지원 사업에 350만 달러를 공여하는 방식입니다.

    그동안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 제안에 북한이 응하지 않자, 우회적인 방법을 택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조준혁/외교부 대변인]
    "구체적인 추진 시기라던지 규모 등은 이러한 상황, 또 남북관계 여러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결정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주일 뒤인 오는 21일, 현 정부 들어 처음인 이번 대북 지원 계획이 최종 결정되면 작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21개월 만에 대북 지원이 재개되는 것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상황과 관련 없이 할 수 있다"며 추진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사상 최대 규모의 6차 핵실험을 감행한 지 열흘 남짓 지났고 유엔 안보리가 대북 제재를 결정한 지 이틀밖에 되지 않은 시점이어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김현/더불어민주당 대변인]
    "평화의 길로 가는 대통령의 뜻과도 연결된다고 보며 통일부의 결정을 존중합니다."

    [전희경/자유한국당 대변인]
    "최고조로 치닫고 있는 안보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귀를 의심케 하는 계획이자 국민의 억장을 무너뜨리는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노동당 외곽기구인 아태평화위를 내세워, '믿을 것은 자위적 핵무력'이란 거친 표현으로 국제 사회의 제재를 비난했습니다.

    MBC뉴스 구경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