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진희

트럼프 "北 완전 파괴 외에 다른 선택 없다"

트럼프 "北 완전 파괴 외에 다른 선택 없다"
입력 2017-09-20 20:02 | 수정 2017-09-20 20:06
재생목록
    ◀ 앵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에 대한 초강경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 앵커 ▶

    특히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말고는 다른 선택이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먼저 뉴욕 이진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유엔 총회에 처음 등장한 트럼프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미국은 엄청난 힘과 인내심도 갖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만일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만 한다면 우리는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습니다."

    트럼프는 이어 김정은을 로켓맨이라고 지칭하면서, 잇따른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로 자살행위를 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미국은 준비돼 있고, 의지와 능력도 있습니다. 다만,(북한 완전 파괴가) 필요 없기를 바랍니다."

    또 북한은 비핵화가 유일한 미래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의 참혹한 인권상황도 지적한 트럼프는 더 강한 대북 압박이 필요하다며 국제사회의 동참도 호소했습니다.

    특히 어떤 나라든지 북한 정권과 무역을 한다면 불법행위일 뿐 아니라 핵위협을 벌이는 북한에 무기를 공급하고 재정 지원을 하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핵 해결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촉박성, 그리고 북한의 핵개발 집념을 고려할 때 미국도 최고조의 대북 압박이 절실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북한 대표부는 유엔 총회장 맨 앞줄에 자리를 잡았지만, 자성남 북한 대사는 트럼프 연설 직전 자리를 피했습니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의 북한 전멸 발언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완전 파괴 경고가 잇따라 나온 가운데, 오는 22일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 나서는 북한 이용호 외무상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됩니다.

    뉴욕에서 MBC뉴스 이진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