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지윤

금융감독원 또 채용비리…고위직 줄줄이 연루

금융감독원 또 채용비리…고위직 줄줄이 연루
입력 2017-09-20 20:15 | 수정 2017-09-20 22:38
재생목록
    ◀ 앵커 ▶

    금융기관들을 감사 또는 감독하는 금융감독원에서 정작 채용비리 등 부정행위가 이뤄져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점수 미달자를 뽑으려고 합격 정원과 평가 방식까지 바꾸기도 했다는데요.

    고위직들이 줄줄이 연루돼 감사원이 면직 등 중징계를 요구했습니다.

    윤지윤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5년, 5급 신입직원 채용공고를 통해 모두 53명을 뽑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형 과정에서 경제와 경영, 법학 분야의 채용인원이 1명씩 더 늘었고, 덕분에 필기시험 탈락자 A씨는 필기전형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정원은 처음 공고대로 53명으로 다시 줄었지만, 면접에서 후한 점수를 받은 A씨는 결국 최종 합격했습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이 같은 '맞춤 채용' 뒤에는 지인의 청탁을 받은 이 모 국장과 인사팀장 등 금감원 간부들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국장이 A씨의 필기시험 통과가 어렵다는 보고를 받고 정원을 자의적으로 늘린 뒤, 면접에서 A씨에게 10점 만점에 9점을 줬다는 것입니다.

    이 국장 등은 또, 서울 소재 대학 졸업자를 지방인재 전형으로 합격시키는가 하면, 평가 기준에 없던 평판 조회 항목을 신설해 기존 합격자를 떨어뜨리고, 후순위자를 합격시켰다고 감사원은 밝혔습니다.

    [김성진/감사원 산업금융감사국 제3과장]
    "다른 분야 지원자를 합격시키면서 예비 후보자도 아닌 사람을 추가로 합격시키는 등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하였습니다."

    감사원은 인사비리에 김 모 전 부원장 등 고위직들이 연루된 사실을 금감원장에게 통보하는 한편, 이 국장 등 현직 간부 3명에 대해서는 면직처리 외에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금감원은 감사원 발표 직후, 채용 서류전형을 폐지하는 등 고강도 내부개혁에 착수해 중앙정부 수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윤지윤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