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지윤

정부, 800만 달러 규모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

정부, 800만 달러 규모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
입력 2017-09-21 20:17 | 수정 2017-09-22 09:13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결국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최종결정했습니다.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고 있고 국제사회가 대북 제재에 나선 상황이어서 적절성 논란은 여전합니다.

    윤지윤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어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사업에 800만 달러, 우리 돈 90억 원을 지원하기로 심의, 의결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이자 지난 2015년 12월 이후 1년 9개월 만의 대북 지원입니다.

    부문별로는 북한 어린이와 임산부의 영양실조 치료 등을 위해 유니세프에 350만 달러, 세계식량계획 WFP에 450만 달러를 각각 지원합니다.

    지원 시기는 못박지 않았지만 올해 안에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이 정치적 상황과는 별개라며, 국제사회도 같은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최근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 2375에서는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이 처한 심각한 어려움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하는 조항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야당은 인도적 차원이라 해도 현 시점에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억장이 무너지는 충격적 소식이라며 대북 퍼주기에 대한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이 우려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의당은 국제사회의 공조는커녕 국민 동의조차 얻을 수 없을 것이라 비판했고, 바른정당도 대북공조에 엇박자를 내는 최악의 결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MBC뉴스 윤지윤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