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상민

민주당-국민의당, 김명수 표결 전 고소 무더기 취하

민주당-국민의당, 김명수 표결 전 고소 무더기 취하
입력 2017-09-22 20:13 | 수정 2017-09-22 20:56
재생목록
    ◀ 앵커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안 처리 하루 전인 그제 지난 대선 기간에 국민의당을 상대로 제기했던 각종 고소·고발을 취하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선거가 끝난 뒤에 관행이라고 했지만 다른 야당은 국민의당이 인준안을 협조하는 것과 연결해서 정치적 뒷거래가 아니냐고 의심했습니다.

    이상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제기된 국민의당 의원에 대한 고소·고발 20여 건을 취하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손금주·이용주 의원을 대상으로 한 명예훼손 사건 등입니다.

    시점은 이틀 전.

    민주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국회 인준을 위해 국민의당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던 때입니다.

    국민의당도 민주당에 대한 10여 건의 고소·고발을 함께 취하했습니다.

    민주당은 선거가 끝나면 통상적으로 앙금을 털어내는 게 정치권 관행이라며, 이전부터 논의해오던 일을 서로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 아들과 관련된 증거 조작 사건 등 2건은 제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두 당이 대법원장 인준을 놓고 이른바 '정치적 뒷거래'를 한 것이라고 성토했습니다.

    [강효상/자유한국당 대변인]
    "대법원장 인준을 둘러싼 정치적 암거래에서 드러났듯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사법부 장악의 공범세력이다."

    [이종철/바른정당 대변인]
    "대법원장 인준이 무슨 흥정의 대상입니까? 저잣거리 시정잡배들의 행태와 다를 게 뭐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을 둘러싼 두 당의 '밀약'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이 협치를 언급하며 간곡히 인준 부탁 전화를 했고 청와대와 민주당이 분권형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논의를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협치의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현안별로 서로 양보하면서 주고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이상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