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성민

[집중취재] 비싸고 위험한데도 비상발전?…"이상한 전력관리"

[집중취재] 비싸고 위험한데도 비상발전?…"이상한 전력관리"
입력 2017-09-22 20:23 | 수정 2017-09-22 20:29
재생목록
    ◀ 앵커 ▶

    전력 사용량이 급증할 때 한전이 공급량을 늘리는 대신에, 공장이나 기업들이 사전계약에 따라 전략사용을 줄이는 것을 '수요관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기업들이 전기를 덜 쓰는 게 아니라 비상용 발전기를 돌리는 실정이라고 하는데요.

    발전 단가도 훨씬 비싸고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데, 어찌된 일인지 김성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7월, 전기사용이 늘어나면서 전력예비율이 10% 초반대까지 떨어지자 정부는 두 차례에 걸쳐 일부 기업들에 전력사용을 줄이라는 '급전지시'를 내렸습니다.

    한 달 동안 테스트 2차례를 포함해 모두 4차례 급전지시가 있었는데, 기업들로선 공장을 멈춰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업체 관계자]
    "급전지시 났을 때 인위적으로 끌 수 있는 공장이 없어서…."

    이렇다 보니 기업들 가운데는 비상용발전기를 가동해서 전력을 보충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급전지시에 따르기로 정부와 계약을 맺은 공장들 76곳을 조사했더니 17개 공장이 발전기를 돌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력수요관리는 전기사용량이 많을 때, 계약을 맺은 기업들이 사용량을 줄여서 LNG발전 같은 상대적으로 단가가 비싼 발전을 최소화하는 게 목표인데 일부 기업은 이보다 더 비싼 디젤 비상발전기를 돌리는 상황입니다.

    기업으로선 수요관리계약을 맺고 받는 보조금이 발전기 가동비용보다 많기 때문에 사실상 손해 볼 게 없는 구조입니다.

    [김창섭/가천대학교 교수]
    "1천5백억 원이라는 돈을 수요 자원 관리 시장에 나눠주고 있는 건데, 중복 투자이기도 하고 한쪽은 보조금을 주는 모럴해저드를 (유발합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한전도 모르게 비상용 발전기를 무단으로 사용하다 전력끼리 충돌하게 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한전 관계자]
    "(관련) 설비가 완전히 망가지는 거죠. 변전소 차단기가 끊어질 수도 있는 거고요. 확대해서 (전기) 차단이 되면 일반 가정도 피해볼 수는 있죠."

    하지만 한국전력 등 관련 기관들이 이를 점검할 근거도 없는 상황입니다.

    [김기선/자유한국당 의원]
    "비상 발전기를 불법, 탈법적으로 이용함으로 인해서 대형 전기안전 사고가 유발될 수가 있고 국민의 소중한 혈세가 보조금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법령을 하루속히 정비해서 이러한 일을 막아내야 되겠습니다."

    수요관리 시장에 참여한 업체는 3천1백여 개.

    정부는 앞으로 일반 가정으로도 확대할 계획인데, 합리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선 경제성과 안전성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김성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