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현재근

울산광역시 "신고리 원전 공론화 방식 비합리적"

울산광역시 "신고리 원전 공론화 방식 비합리적"
입력 2017-10-11 20:12 | 수정 2017-10-11 20:24
재생목록
    ◀ 앵커 ▶

    신고리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공론 조사 결과가 오는 20일에 발표됩니다.

    건설 재개 여부를 두고 찬반 갈등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울산광역시가 공론화의 방식부터 문제가 있다고 지적을 하고 나서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현재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울산시는 신고리 5·6호기의 안전성 여부를 전문가가 아닌 시민참여단에게 맡겨 결정하는 공론화 방식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론이나 투표 방식은 과학적 평가가 아니라는 이유에서입니다.

    [전경술/울산시 창조경제본부장]
    "지나치게 짧은 운영기간이나 시민 참여단의 구성 부분, 그리고 찬반단체 간의 갈등 등으로 우리가 애당초 원했던 숙의 과정이 이루어질 것이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안정적 전력공급과 2조 8천억 원에 달하는 매몰비용 등 10가지 이유를 들어 건설재개에 힘을 실었습니다.

    반면 울산지역 일부 여성·학부모 단체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원전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공론화 위원회가 주최한 울산 지역 토론회에서는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섰습니다.

    [윤병조/부산대 교수 (건설재개 측)]
    "기존 원자로보다 10배 이상 안정성이 강화된 원자로입니다. 재생에너지보다 4분의 1이상 저렴한 전원입니다."

    [김해창/경성대 교수 (건설중단 측)]
    "이번에 일종의 원전이 가지고 있었던 고착적인 그런 비리, 그런 부실, 그런 은폐적인 것을 우리 국민의 힘으로 선택을 하고…"

    공론화위원회는 이번 주말 합숙 토론을 거쳐 오는 20일 조사결과를 정부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현재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