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욱

靑 "박근혜 정부, 세월호 보고 일지 사후 조작 의혹"

靑 "박근혜 정부, 세월호 보고 일지 사후 조작 의혹"
입력 2017-10-12 20:21 | 수정 2017-10-12 20:27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이전 정부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시점 등을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있다며 수사의뢰 방침을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구속 연장 여부 결정을 앞둔 시점에 청와대가 이런 의혹을 제기한 배경에 의구심을 나타냈습니다.

    정동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청와대는 지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당시, 박 전 대통령에게 최초 보고한 시점을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을 와대 공유 폴더에서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청와대는 대통령 최초 보고 시점이 오전 10시이고, 15분 뒤인 10시 15분에 박 전 대통령의 첫 지시가 내려졌다고 밝혀왔지만, 발견된 파일 문서에 따르면 최초 보고 시점이 '9시 30분'으로 나와 있다는 겁니다.

    사고 여섯 달이 지난 뒤, 보고 시점이 오전 10시로 수정된 문서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보고 시점과 대통령의 첫 지시 사이의 시간 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는... 1보·2보·3보까지 내용은 동일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청와대는 또 세월호 사고 이후 국가안보실이 국가위기 관리지침을 공식 절차 없이 불법 변경한 사실도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재난 컨트롤타워를 국가안보실이 아닌 안전행정부로 임의 변경했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구속 연장을 위한 여론전이라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당시 상황을 잘 안다는 구 여권 관계자는 사고 사진을 보고서에 넣으려다 최초 보고가 예정보다 늦어졌다고 들었다며, 실제 보고는 10시가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10시 보고서에 '9시35분에 추가 구조대가 투입된 내용'이 포함됐는데, 9시 30분에 같은 내용이 보고가 됐다면 5분 뒤 미래 상황이 담겨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가장 참담한 국정농단의 표본 사례'라는 표현까지 쓰며 관련 사실을 수사 의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관련 해명이 모두 거짓이었다고 몰아세우며 전면 재조사를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정동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