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영익

한국당, 박근혜 제명 절차 착수…'정치적 결별' 초읽기

한국당, 박근혜 제명 절차 착수…'정치적 결별' 초읽기
입력 2017-10-17 20:10 | 수정 2017-10-17 20:40
재생목록
    ◀ 앵커 ▶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정치적 결별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어제(16일) 사실상의 재판 보이콧을 선언한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에는 동감하지만, 지도자로서 정치적인 책임을 지라는 요구인데요.

    당내에서도 찬반이 엇갈립니다.

    조영익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정치 보복을 당하고 있다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주장에 동의한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을 '지워야 한다'며 출당의 불가피함을 역설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자의 가장 큰 잘못은 무능이며, 잘못이 있으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며 안타깝지만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 측에는 사람을 보내 스스로 당적을 정리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 관계자는 "며칠간 답변을 기다린 뒤 탈당 의사가 확인되지 않으면 곧바로 윤리위를 열어 출당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법정 발언을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는 것"으로 해석한 홍 대표 측은 오는 23일 미국 방문 전까지 이 문제를 정리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당 윤리위 개최는 이번 주를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당 혁신위가 권고한 대로 '탈당 권유' 징계를 최종 의결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친박계는 정치적 책임을 물어 강제 출당시키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며 집안 살리겠다고 늙고 병든 가족을 내다버리는 고려장과 다름없다고 반대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 당적 정리는 한국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인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 결행 시기와도 맞물려 있습니다.

    [주호영/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통합파 의원들이) 일단 제가 파악하기는 국감 기간 중에는 탈당하지 않겠다. 국감에는 하지 않되 전당대회 전까지는 탈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저는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거취가 국회 국정감사 이후 보수통합에 최대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조영익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