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만

문무일 "적폐청산 신속 수사"…정치 보복 '반박'

문무일 "적폐청산 신속 수사"…정치 보복 '반박'
입력 2017-10-17 20:13 | 수정 2017-10-17 21:26
재생목록
    ◀ 앵커 ▶

    문무일 검찰총장이 적폐청산의 수사대상에 제한이 없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을 제외한 채로 수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에 대해서는 절차적인 문제가 없었다며 정치 보복 주장에 우회적으로 반박했습니다.

    김지만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17일) 오전 기자 간담회에 참석한 문무일 검찰총장은 전날 박 전 대통령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일일이 의견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문제가 되는 건 헌법위반이 돼서 여기까지 흘러온 게 아닌가 싶다며 정치 보복이라는 주장을 우회적으로 반박했습니다.

    헌법적 책무를 지녔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과 수사, 재판 과정이 적법했고 문제 삼을 게 없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 전원 사퇴로 인한 재판 지연 우려에 대해서는 형사소송법 절차에 대해서 하지 않겠냐고 말했습니다.

    검찰 개혁 방안에 대해서는 검찰이 의사 결정 과정을 투명화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일선 청 결재 과정에서 상급자가 지시한 내용은 물론 주요 사건에 대하여 대검이 일선 청에 지휘한 내용을 기록화하여 최종결정에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진행 중인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마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히고 수사팀 증원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사 대상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대상을 정해 놓고 하지 않으며 한정해 놓는 것도 아니라고 답한 뒤 수집된 증거가 있다면 그거를 갖고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 누구든 수사 대상이 된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이밖에 최근 검찰로 송치된 어금니 아빠 사건과 관련해서는 피해자 유족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지만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