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현주

tbs 시사프로그램 '불법편성' 공방…"국정원 댓글과 같아"

tbs 시사프로그램 '불법편성' 공방…"국정원 댓글과 같아"
입력 2017-10-17 20:18 | 수정 2017-10-17 20:51
재생목록
    ◀ 앵커 ▶

    서울시장이 인사권을 가진 tbs교통방송의 뉴스보도와 정치평론 프로그램 관련 논란이 오늘(17일) 서울시 국감에서 다시 불거졌습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프로그램 진행자의 정치 편향성 문제도 지적되면서 국정원 댓글과 다를 바 없다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장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tbs교통방송의 시사 보도 프로그램 방송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올랐습니다.

    [이명수/자유한국당 의원]
    "방통위원장이 (교통방송을) 독립법인화해야 되고, 뉴스와 정치프로그램은 방송할 수 없다, 실정법 위반이다...이렇게 했는데, 시장으로서 어떤 조치를 했습니까?"

    [박원순/서울시장]
    "자세히 보시면 후반부에 그렇게 위반한 적이 없다고 분명히 설명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서울시장이 인사권을 행사하고, 직원 신분은 지방행정직 공무원인 교통방송의 정치적 중립 준수 문제도 지적됐습니다.

    [이용호/국민의당 의원]
    "교통방송 그 직원들이 박원순 시장의 눈치를 보고 이념적 편향성이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겁니다."

    지난주 교통방송의 실정법 위반 문제를 지적한 국민의당은 야당 소속 단체장이 지자체에 교통방송을 만들어 정치 시사 프로그램을 방송할 경우 방통위가 허용할 것인지를 따져 물었습니다.

    [김경진/국민의당 의원]
    "공무원들이 정치에 대해서 평가하고 평론하는 콘텐츠 만들어내는 것, 이것은 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의무상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현 정부가 적폐로 지목하고 있는 국정원 정치 댓글과 무엇이 다릅니까?"

    박원순 서울시장은 tbs교통방송이 교통과 기상을 중심으로 방송 전반을 다룰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며 공정성 문제는 더 철저히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장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