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욱

文 정부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확충"

文 정부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확충"
입력 2017-10-18 22:37 | 수정 2017-10-18 22:41
재생목록
    ◀ 앵커 ▶

    이런 가운데 정부는 2020년까지 공공부문에서만 81만 명분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오늘(18일) 확정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주요내용을 정동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이, 당·정·청이 확정한 '일자리 5년 로드맵'의 핵심인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확충의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일자리 확대 뿐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는 비전이 담겨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공공 부문 일자리는 OECD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해야 합니다."

    안전과 치안 분야에 17만 4천 명, 보육·요양 등 사회서비스 34만 명,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과 공기업 인력 충원 30만 명 등입니다.

    민간 부문의 일자리 창출은 혁신성장을 기반으로 창업 등의 일자리 생태계를 조성하고, 수익성은 낮지만 양극화 해소와 저소득층 복지 서비스 전달에 기여하는 이른바 '사회적 경제' 활성화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사회적 경제'는 우리 경제가 직면한 고용 없는 성장과 경제적 불평등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이밖에 일자리 5년 로드맵에는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해 비정규직 남용 방지와 차별 없는 일터 조성, 최저임금 1만 원으로 인상과 주당 근로시간 52시간으로 단축 등 근로여건 개선이 포함됐습니다.

    청년과 여성, 신중년 등의 맞춤형 일자리 지원도 16개 세부 과제로 뒷받침하기로 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혁신성장과 연계한 민간 일자리 창출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기업 비용 부담 충격을 고려하지 않은 근로자 중심의 일방적 정책이 자동화 설비 도입 등 기업의 자구책으로 인해 오히려 일자리를 줄일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MBC뉴스 정동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