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준형

"차질없이 공사" 한목소리…野 "대통령·정부가 사과"

"차질없이 공사" 한목소리…野 "대통령·정부가 사과"
입력 2017-10-20 20:13 | 수정 2017-10-20 20:17
재생목록
    ◀ 앵커 ▶

    공론화위 발표 뒤에 여야 의원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을 찾아가 차질 없이 공사가 재개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야당은 혼란을 부른 대통령과 정부가 사과하고 탈원전 정책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김준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공론화위의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권고가 내려진 직후, 국회 산업자원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울산의 한국수력원자력을 찾았습니다.

    공론화 기간 3개월 동안의 공백으로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공사 재개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홍의락/더불어민주당 의원]
    "동맥경화층(송전관) 문제 등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이 많이 불안해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김도읍/자유한국당 의원]
    "철저하게 점검한 후 공사 재개가 돼야 할 것입니다."

    공론화위 권고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은 여야가 다르지 않았지만, 공론화 과정에 대한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권칠승/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책 결정에 아주 큰 모범사례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결론의) 뜻을 해석하는 정치공세가 좀 없어졌으면 좋겠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어설픈 정책실험이 엄청난 예산손실과 사회적 갈등을 초래했다고 보는 사람입니다. 문재인 정부의 맹성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야당은 또 잘못된 결정으로 혼선을 빚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지명/바른정당 대변인]
    "'국민'을 들먹이며 허비한 비용과 시간에 대한 반성이 필요합니다."

    여당과 정부, 청와대가 공론화위 발표 후속 협의 자리에서도 신고리 5·6호기 공사는 진행하되 정책 방향은 원전 축소, 에너지 전환으로 가라는 게 공론화위 권고라고 강조하자, 야당은 공론화위의 권고 자체를 비판했습니다.

    [손금주/국민의당 수석대변인]
    "공론화위원회의 결론 역시 월권이다. 마치 공론화위원회가 대한민국의 에너지 정책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것 같은…."

    그러면서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탈원전과 에너지 정책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준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