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천홍

문 대통령 "신고리 건설 재개…'탈원전'은 그대로"

문 대통령 "신고리 건설 재개…'탈원전'은 그대로"
입력 2017-10-22 20:02 | 수정 2017-10-22 20:09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

    하지만,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은 전면 백지화하기로 했는데 탈원전, 에너지 전환 정책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첫 소식 김천홍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권고한 공론화위원회의 결정 이틀 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수용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3개월에 걸친 공론화 과정이 마무리돼 정부는 그 결과에 따라 5, 6호기 건설을 재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한 민주주의의 모습을 보여줬다며, 특히 시민참여단의 응답을 바탕으로 한 원전 축소 권고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숙의 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여주셨다면서 반대 의견을 배려하는 보완대책까지 제시하는 통합과 상생의 정신을 보여주셨다고 말했습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와는 별개로 '탈원전'이라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차질없이 이어가겠다며, 지난 공론화 과정에서 청와대가 전혀 개입하지 않았음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월성 1호기도 빠른 시일 내에 가동 중지할 뜻을 재확인했습니다.

    월성 1호기 가동 중단은 신고리 5·6호기와 달리 에너지 수급 안정성만 확인되면 즉시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모든 사회적 갈등에 대해 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는 없다며, 아무래도 제한적인 적용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오는 24일로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원전 밀집지역과 노후원전의 안전대책 등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에 따른 후속 조치들을 의결할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김천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