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승욱

검찰 국감서 '태블릿PC' 공방…'정치 보복' 설전도

검찰 국감서 '태블릿PC' 공방…'정치 보복' 설전도
입력 2017-10-23 20:09 | 수정 2017-10-23 22:28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서울고등검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최순실 게이트의 결정적 단서가 된 태블릿 PC의 증거 능력을 둘러싸고 여야 의원들이 치열한 설전을 벌였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두고도 신경전이 이어졌습니다.

    홍승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면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태블릿PC 원본을 제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대통령 취임 우표가 대선 전 저장된 점 등을 지적하며 태블릿PC에 든 파일의 작성일자 등 증거능력을 의심할 정황이 있다는 것입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
    "태블릿(PC)에서 문서가 저렇게 많이 나왔어요. 272개. 그중에 JTBC와 검찰이 만든 문서가 54%예요."

    이에 대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해당 문서들이 새로 작성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윤석열/서울중앙지검장]
    "150여 개 문건이 PC 전원을 켤 때 사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자동으로 생성되는 문서들이라고 합니다."

    여당 의원들도 이에 동조해 반박했습니다.

    [금태섭/더불어민주당 의원]
    "2012년 6월은 태블릿 PC 개통일이죠? 우표가 발행되기 전이나 저도 사진이 찍히기도 전에 여기 있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른 얘기죠?"

    최근 검찰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대한 이른바 '적폐 청산'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을 두고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정치보복"이라며 "검찰은 하명수사를 멈춰야 한다"고 공격했고, 여당은 "정당한 수사"라며 검찰 측을 옹호했습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추명호 전 국장을 '우병우 비선 보고' 의혹과 관련해 수사의뢰한 것을 계기로 우 전 수석을 출국금지했습니다.

    윤 지검장도 이와 관련해 우 전 수석을 추가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홍승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