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재용

감사원 감사 착수…공영방송 이사 퇴진 압박 논란

감사원 감사 착수…공영방송 이사 퇴진 압박 논란
입력 2017-10-23 20:16 | 수정 2017-10-23 20:28
재생목록
    ◀ 앵커 ▶

    감사원이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제기한 KBS 이사 법인카드 사용 의혹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감사에 착수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여권의 이른바 '방송장악 문건'대로 공영방송 이사 퇴진 압박에 감사원까지 총대를 멘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됩니다.

    장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감사원은 KBS 이사진의 업무추진비 집행에 대해 지난 17일부터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론노조 KBS본부가 KBS 옛 여권 추천 이사가 사적 용도에 법인카드를 썼다고 주장한 지 채 20일도 지나지 않아서입니다.

    해당 이사는 담당 직원 확인을 받았다며 KBS 직원들 핫도그 4만 원어치 간식구매 등 용처를 밝히며 적극 반박하고 있는데, 감사원은 규명할 부분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감사 착수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19세 이상 300명 이상 서명하면 가능한 공익감사를 받아들인 것 자체가 이례적입니다.

    최근 5년간 공익감사청구 874건 중 673건은 기각·각하 처리됐고, 실제 진행된 청구는 5건 중 1건 남짓에 불과합니다.

    감사원 훈령에 특정 집단 이익을 추구하는 단체는 공익감사 청구를 못 하도록 돼 있어 언론노조가 자격이 있는지도 논란입니다.

    옛 여권 이사 2명이 사퇴한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의 보궐 이사 추천권을 둘러싼 대치도 격화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옛 여권 몫의 보궐이라며 추천권을 주장합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보궐 이사) 내부 인선을 마친 상태라는 점도 말씀을 드리고 강한 철학과 소신을 가진 분으로…"

    자신들에게 추천권이 있다던 현 여권 더불어민주당은 논란을 피하려는 듯 방통위 권한이라고 말을 바꿨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관련법에는 방통위에서 (임명)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고 법이 정한 대로 하자…"

    방통위는 이번 주 회의를 열어 보궐 이사 선임을 강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뉴스 장재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