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성기

"서해침투 막는다"…해군, 新 무기체계 대대적 공개

"서해침투 막는다"…해군, 新 무기체계 대대적 공개
입력 2017-10-25 22:26 | 수정 2017-10-25 22:37
재생목록
    ◀ 앵커 ▶

    북한 특수부대의 서북도서 해상침투를 저지하기 위한 우리 해군의 첨단무기들이 대대적으로 공개됐습니다.

    해군 핵심전력이 이렇게 한꺼번에 공개된 건 상당히 이례적인 건데요.

    북한의 기습공격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정성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길이 8m의 날렵한 선체를 갖춘 무인 수상함, '해검'입니다.

    방위사업청과 해양수산부가 민군 협력사업 일환으로 지난 2015년부터 개발한 무기로, 부산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함정 위에 달린 레이더로 목표물을 포착할 수 있는 데다, 사람이 타지 않아도 자체 항해가 가능해 24시간 인명보호가 필요한 서해북방한계선, NLL 등 긴장고조 지역에선 최적의 감시·정찰 임무가 가능합니다.

    [유지훈/LIG넥스원 기계연구센터 연구원]
    "(원격통제소에서) 경로점을 지정을 하게 되면은 그 경로점에 맞춰서 감시정찰을 하면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적 수상함 외에, 잠수함과 기뢰까지 탐지하고 제거하는 무인 체계도 속속 개발 중입니다.

    후미에 음향탐지장비, 소나를 장착한 이 무인 함정은, 바닷속 기뢰나 매복 중인 적 잠수함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박도현/한화시스템 수중시스템 수석연구원]
    "실제로 위협 해역에서 수상·수중·위협 표적을 감시하고 정찰하는 데 훌륭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적이 매설한 기뢰를 탐지한 뒤, 자폭 방식으로 제거하는 무인 잠수정은 개발이 사실상 완료돼 내후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북한 특수부대의 백령도 기습 침투를 막을 이동식 유도로켓 '비궁'도 내년 초 전력화를 앞두고 공개됐습니다.

    이동식 차량에 탑재된 채, 전자광학·적외선 탐지장비로 주·야간, 궂은 날씨에도 해상으로 침투하는 적의 공기부양정을 포착해 정밀 타격할 수 있습니다.

    해군의 차기 고속함에 탑재될 사거리 26km의 130mm 함대함 유도탄도 기존 고속정에 달린 함포보다 사거리와 정밀도가 대폭 개선된 채, 실전배치를 향한 막바지 점검이 한창입니다.

    MBC뉴스 정성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