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재용

쫓아내고 내리꽂고…또 낙하산·보은 인사 논란

쫓아내고 내리꽂고…또 낙하산·보은 인사 논란
입력 2017-10-25 22:32 | 수정 2017-10-25 22:42
재생목록
    ◀ 앵커 ▶

    정부·여당이 공공기관장이나 민간단체장 등에게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습니다.

    대선 캠프 출신과 여당 인사를 공공기관에 보내려 한다는 이른바 '낙하산 인사' 논란까지 나오자, 야당은 "전리품 나누듯 보은 인사를 본격화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장재용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한 여당 의원이 한국야구위원회, KBO 총재 사퇴를 공개 압박했습니다.

    KBO 사무총장의 비리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동반 사퇴를 요구하자 KBO 총재는 어차피 올해 그만둘 것이라며 울고 싶은데 뺨을 때려줘 감사하다고 받아쳤습니다.

    민간 경제단체인 무역협회의 김인호 협회장도 정부에서 그만두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며 사임서를 제출했습니다.

    야당은 비정기 감사 실시 등 '점령군' 행태가 본격화하고 있다고 우려하며 대한석탄공사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노동연구원 등을 사례로 꼽았습니다.

    [윤한홍/자유한국당 의원] (19일 산업위 국감)
    "우리가 국감(기관)이 9곳인데, 사장이 공석이 7곳입니다. 다 사퇴 압력을 받고 사퇴를 지금 낸…"

    공영방송 이사의 직장이나 교회를 찾아가고 가족까지 협박해 퇴진을 압박하는 일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선동/자유한국당 의원]
    "민주주의 한다는 나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인지, 이 정부는 정말 스스로의 도덕적 거울에 자신들의 얼굴을 비추어 보기를…"

    그러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직자들에게 공공기관으로 갈 의향을 물어봤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종철/바른정당 대변인]
    "이런 사람들이 적폐청산을 외치며 전임과 전전임 정권을 향해 사정의 칼을 휘두르고 있는 현실입니다."

    민주당은 청와대와 부처 파견자 의사만 확인했을 뿐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른바 '코드 인사'를 옹호했습니다.

    [김현/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더불어민주당 정부의 유능한 당직자들이 일할 수 있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민주당은 야당 시절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공기관 인사에서 정치권 인사들의 기용을 반대했었습니다.

    MBC뉴스 장재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