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철현

"朴 지시로 국정원 활동비 받아"…정호성도 '자백'

"朴 지시로 국정원 활동비 받아"…정호성도 '자백'
입력 2017-11-02 20:07 | 수정 2017-11-02 20:19
재생목록
    ◀ 앵커 ▶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 측이 받은 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 비자금으로의 수사확대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박철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재만,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잇따라 굳은 표정으로 법원 청사로 들어섭니다.

    어젯밤 구속영장이 청구됨에 따라 오후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한 것입니다.

    검찰은 사흘에 걸친 조사에서 이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정원 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비서관은 "국정원에서 받은 현금을 별도로 관리하며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직접 통제를 받는 일종의 '통치자금'이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뇌물죄의 요건인 대가성과 직무관련성을 부인하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다만 안 전 비서관은 이와 관련해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정부 '문고리 3인방' 중 이미 구속 기소된 정호성 전 비서관도 국정원 돈을 받은 사실을 자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국정원에서 3인방에게 전달된 40억여 원의 용처 등을 집중 추적 중입니다.

    검찰은 특히 세 사람 모두 2014년 강남 지역에 아파트를 구입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가 박 전 대통령의 비자금 여부로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대통령 지시'가 언급된 만큼 실제 지시가 있었는지, 대통령 차원의 비자금이 존재했는지 등을 검찰이 규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박철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