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의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진통'…대안은 '상생기업'?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진통'…대안은 '상생기업'?
입력 2017-11-02 20:20 | 수정 2017-11-02 20:23
재생목록
    ◀ 앵커 ▶

    제빵기사 5천 3백여 명을 파리바게뜨가 직접 고용하라는 노동부 명령의 이행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러 대안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해답은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김세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오늘 오후 서울 양재동 파리바게뜨 본사 앞.

    민주노총 파리바게뜨 지회 제빵기사들이 천막을 치고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오는 9일까지 제빵기사 5,370여 명을 본사가 직접 고용하라는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을 이행하라고 압박에 나선 겁니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전체 직원보다 더 많은 인원을 한 번에 고용하는 데 여전히 난색입니다.

    본사 고용이 이뤄질 경우 제빵기사를 파견하고 있는 11개 협력업체도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

    파리바게뜨 측은 본사와 협력업체, 그리고 가맹점이 각각 1/3씩 투자해 3자 합작법인 설립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병태/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더 중요한가 아니면 프랜차이즈 사업의 생존이 더 중요한가라는 문제로 관심이 모아지는 사안입니다."

    지난주부터 제빵기사들을 대상으로 이른바 '상생기업' 설명회가 진행 중인데, 13%의 임금인상과 한 달 휴무일을 8일로 확대, 본사와 동일한 수준의 복지 혜택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고용부는 제빵기사들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입장인 가운데 제빵기사 노조 측은 이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일단 직접고용 시한을 연장해달라고 노동부에 요청한 상태입니다.

    또 어제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매장 3곳을 새로 연 것을 비롯해 2030년까지 해외 청년일자리 1천 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고용부가 파리바게뜨의 연장 요청을 받아들일지 아니면 530억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며 직접 고용 명령을 고수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세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