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준형

'MB 정치보복 발언' 파장…전·현 정권 갈등 심화

'MB 정치보복 발언' 파장…전·현 정권 갈등 심화
입력 2017-11-13 20:02 | 수정 2017-11-13 20:17
재생목록
    ◀ 앵커 ▶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비롯한 적폐청산 움직임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 앵커 ▶

    전 정권과 현 정권, 나아가 보·혁 갈등이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오늘(13일) 첫 소식, 김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청와대는 직접 반응을 자제했습니다.

    해외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대한 반박 논리 등 대응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압박 강도를 끌어올렸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군 기관을) 권력의 하수인, 흥신소 취급한 장본인이 하실 말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부터 해야 하는…"

    국민의당도 안철수 대표가 직접 나섰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이 전 대통령은) 상식과 품격을 입에 올릴 자격이 없습니다. 전직 대통령도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처벌에 예외일 수 없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전 정권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거듭 비판했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검찰과 국정원이 이런 '망나니 칼춤'에 동원되는 기관이라면 이것은 '정권의 충견'에 불과하지…"

    당내에서는 친박 청산 등 자체 개혁을 미루더라도 정권 차원의 정치보복 저지를 위해 우선 보수 대통합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반면 바른정당 유승민 신임 대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유승민/바른정당 신임 대표]
    "검찰 수사가 전직 대통령에까지 수사가 확대할지 여부도 아직은 불분명하기 때문에 예단해서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정치보복 논란이 바른정당 내 친이명박계의 추가 탈당 등 보수 통합 움직임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MBC뉴스 김준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