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태윤

前 국정원장 이병기·남재준·이병호, 모두 구속 위기

前 국정원장 이병기·남재준·이병호, 모두 구속 위기
입력 2017-11-15 20:15 | 수정 2017-11-15 20:30
재생목록
    ◀ 앵커 ▶

    국정원 특수활동비에 청와대 전달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이로써 앞선 정부의 국정원장 세 명이 모두 구속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김태윤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은 오늘(15일) 국고손실과 뇌물공여,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 전 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전달해 국고를 손실한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지난 정부에서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흘러들어 간 특수활동비가 40억 여 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는 이제 박 전 대통령의 직접 관여 여부를 밝히고, 돈의 행방을 쫓는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문고리 3인방'인 정호성·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으로부터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구속영장이 청구된 남재준·이병호 전 원장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내일(16일) 밤 결정됩니다.

    만약 영장이 청구된 세 명의 전직 국정원장이 구속되면, 원세훈 전 원장 이후 최근 4명의 전직 원장이 모두 사법처리되는 셈입니다.

    검찰은 전직 원장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 뒤 '특활비 전달 의혹'의 윗선으로 지목된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김태윤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