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재용

검찰 본격 수사, 몰아친 '사정 한파'…정치권 긴장

검찰 본격 수사, 몰아친 '사정 한파'…정치권 긴장
입력 2017-11-18 20:10 | 수정 2017-11-18 20:20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의 수사가 정치인들을 본격적으로 겨냥하면서 여의도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야당은 정치 보복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장재용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인 자유한국당 의원만 두자릿수를 넘어섰습니다.

    검찰은 최경환 의원이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혐의를 잡고 수사에 착수했고,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원유철 전 원내대표 사무실도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청원 의원 측근 의원의 돈거래 과정도 문제 삼고 있습니다.

    모레(20일) 검찰 소환을 앞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일부 여당 보좌관도 조사 대상입니다.

    하지만 한국당 의원들은 사정 칼끝이 자신들에게 맞춰져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경한 표현으로 어떤 불법 자금을 받은 적도 없다고 결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치보복대책특위를 꾸린 한국당은 정면 대응 의지를 밝혔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어제)]
    "(김대중정부 시절) 우리 당 국회의원 뒷조사를 해서 36명을 빼간 일이 있습니다. 그 수법을 그대로 동원하면서 적폐정당이라고 뒤집어씌우기 하는…."

    전병헌 전 수석을 제물로 야당에 대대적 칼부림에 나서려는 수순이라고 비판했습니다.

    3년 전부터 수사해오던 전병헌 전 수석 연루 의혹을 다시 꺼낸 의도는 야권을 본격 옥죄려는 검찰의 신호탄이라는 겁니다.

    정권의 충견이 된 정치 검사가 전부인 양 설치는데, 4년 뒤 구속 안 된다는 보장이 있느냐며, 검찰 특수활동비의 법무부 상납 관행도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여당은 일단 검찰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10일)]
    "(적폐청산의) 대장정에서 검찰의 조직 이기주의는 설 곳이 없다…. 검찰과 수사팀은 일체의 흔들림 없이…."

    그러나 칼끝이 어디로 향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긴 마찬가지입니다.

    민주당은 7년 전 야당시절, 청목회 입법로비 수사에 반발해 예산안 심사를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MBC뉴스 장재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