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서상현

이재민 대피소 장기화 대비…시골마을 도움 절실

이재민 대피소 장기화 대비…시골마을 도움 절실
입력 2017-11-19 20:02 | 수정 2017-11-19 20:05
재생목록
    ◀ 앵커 ▶

    포항 지진 발생 닷새째, 여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사태 장기화를 대비한 이재민 대피소 정비가 시작됐습니다.

    ◀ 앵커 ▶

    하지만 도심이 아닌 시골마을에는 지원의 손길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첫 소식, 서상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재민 1천여 명이 모였던 흥해 실내체육관.

    칸막이가 없어 최소한의 사생활 보장이 어렵고 수많은 이재민들이 한꺼번에 머무르기엔 세면실 등 부대시설도 부족했던 곳입니다.

    정부는 이곳에 온열 매트를 깔고 칸막이 등을 설치해 장기간 집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이재민들이 머무를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김순용/포항시 북구 환호동]
    "혼자만의 공간에서 생활하니까 모든 게 편하고, 잠자리도 편하게 잘 수 있고…"

    또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고, 이재민 보호와 효율적 지원을 위해 대피소도 5곳 정도로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심보균/행정안전부 차관]
    "사생활 보호용 칸막이 400개를 확보했으며, 불필요한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고…"

    하지만 도심에서 떨어진 시골 마을은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해 현황 조사만 진행됐을 뿐 구호물품조차 전달되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최순란/포항 흥해읍 북송리]
    "대충 막 적어가고 찍어가고 '다음에 연락할게요' 하면서 전화번호 적어가고 그러대요. 좀 늦을 거 같더라 하더라. 바빠서요."

    무너진 담벼락, 떨어져 부서진 기왓장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하루하루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김진숙/포항 흥해읍 용곡리]
    "어떤 소식이라던가 그런 게 전혀 없고… 음식을 짧은 시간에 하고 소리 나면 도망 나가고 이런 상황이니까 마음은 굉장히 불안합니다."

    주민 신고에 의존하는 정부의 대응이 소극적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안영규/행정안전부 재난관리정책관]
    ("공무원들이 한 명도 안 와 봤다는 거예요.")
    "네,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주민들 신고가 잘 될 수 있도록 홍보해(나가겠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하루만 4차례의 여진이 이어지는 등 지금까지 56번의 여진이 기록됐습니다.

    지난해 경주 지진의 경우 1년 넘게 190여 차례의 여진이 기록됐다는 점에서 포항 지진의 여진도 장기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MBC뉴스 서상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