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류병수

이재민에 임대주택 제공…포항 '특별재난지역' 곧 선포

이재민에 임대주택 제공…포항 '특별재난지역' 곧 선포
입력 2017-11-19 20:06 | 수정 2017-11-19 20:15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포항 지진 이재민들에게 장기 거주가 가능한 임대주택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피해 정밀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포항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예정입니다.

    류병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정부와 포항시가 마련한 포항 지진 피해 주민에 대한 주거 대책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 160가구를 무료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임대보증금은 받지 않고, 임대료도 절반을 감면하고, 나머지 절반은 경상북도와 포항시가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손병석/국토교통부 1차관]
    "임대기간은 6개월로 하되, 지진피해가 심해 장기간 거주가 필요한 이재민 분들이 있는 만큼 LH와 협의를 거쳐 연장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 LH가 보유 중인 다가구·다세대 주택도 안전진단을 거친 뒤 이재민에게 우선 지원할 예정입니다.

    민간주택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전세임대주택 지원도 확대됩니다.

    전세임대는 LH가 집주인과 전세계약을 체결한 뒤 제공하는 임대주택으로 세입자는 보증금의 은행 이자 일부를 월세 개념으로 LH에 내게 되는데, 지진 이재민에게 전세금과 금리를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와 함께 포항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주택도시기금 주택복구비 융자 한도를 20%가량 늘리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심보균/행정안전부 차관]
    "지금 (특별재난지역 조사) 막바지 단계입니다. 그게 마무리되면 곧바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할 계획인데요."

    정부는 이번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본 시설 4,200여 개 중 89.6%의 응급 복구가 완료됐고, 도로와 상수도, 군사시설 등은 정상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신속한 건축물 안전점검을 위해 현재 36명인 파견 전문가를 100여 명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류병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