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영익

與 "공수처 반드시 설치"…野, 필요성 공감

與 "공수처 반드시 설치"…野, 필요성 공감
입력 2017-11-20 20:22 | 수정 2017-11-20 20:31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을 강력히 추진하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야당도 검찰 개혁을 위한 도입 필요성에는 공감을 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될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영익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당·정·청이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설치법 제정을 위해 협의를 가졌습니다.

    공수처 설치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임을 재확인하면서, 관련 법 제정과 국회 통과에 총력을 기울여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권력 눈치를 안 보는 수사기관을 만들어 정치화한 검찰을 제자리로 돌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이 아무리 적폐청산 수사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권한이 집중됨으로써 남용될 소지는 언제든지 있습니다."

    회의에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 국회를 찾아 공수처에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조국/청와대 민정수석]
    "대통령 자신과 주변들이 공수처 수사 대상이 되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국민의 검찰 개혁 의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물꼬를…."

    법무부가 발표한 안을 토대로 하되 국회 심사 과정에 충분히 논의하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야당은 정치적 중립성 등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장제원/자유한국당 수석 대변인]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도 모자라 공수처라는 칼을 하나 더 갖기 위한 회의를 갖는 모습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그러나 검찰 개혁을 위한 공수처 도입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어, 야당의 공수처장 추천권 등을 전제로 도입 논의에 나설 여지도 내비쳤습니다.

    MBC뉴스 조영익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