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유진

조류인플루엔자 양양에서 발생…강원도 초긴장

조류인플루엔자 양양에서 발생…강원도 초긴장
입력 2017-11-21 20:21 | 수정 2017-11-21 20:36
재생목록
    ◀ 앵커 ▶

    전라도에 이어 강원도 양양에서도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했습니다.

    동계올림픽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 방역 당국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장유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번에 AI가 발견된 곳은 강원도 양양 남대천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6일 이곳에서 채취한 철새 분변에서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발생한 지역은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과 110km, 강릉과는 50km 정도 떨어져 있는 곳입니다.

    고병원성 여부는 현재 검사 중이지만, 올림픽을 앞둔 강원도는 이미 초비상 상황입니다.

    강원도는 거점소독시설을 현재 10곳에서 18곳으로 늘리기로 했고, 평창은 24시간 축산 차량 소독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황성철/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
    "고병원성으로 나올 수 있는 유형인 H5형과 H7형 두 개의 타입이 나오면 바로 고병원성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하고 있는 겁니다."

    또 전남은 고병원성이 확인된 순천만뿐 아니라 철새도래지 10곳을 폐쇄했고, 군부대도 방역 차량을 동원해 지원에 나서는 등 총력전 펼치고 있습니다.

    [장하성/청와대 정책실장]
    "더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와 청와대는 재난재해 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모든 역량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남하하는 월동철새가 주 매개체인 H5N6형은 닭의 경우 폐사율이 100%인 치명적 바이러스로, 중국에서는 인체감염 사망 사례도 보고됐습니다.

    지난겨울 국내에선 닭과 오리 3,800여만 마리를 살처분하는 최악의 피해를 입었는데,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악몽이 재연될까 긴장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장유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