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훈

文 "공공기관 채용비리 민·형사 책임 묻는다"

文 "공공기관 채용비리 민·형사 책임 묻는다"
입력 2017-12-11 20:04 | 수정 2017-12-11 20:53
재생목록
    ◀ 앵커 ▶

    공공기관 채용 비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특단의 후속 조처를 지시했습니다.

    비리에 연루된 임직원은 민형사상 책임을 묻고 채용된 직원에 대해서도 채용 취소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주재한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공공기관 채용 비리가 광범위하게 퍼져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국민들의 분노와 허탈감이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만큼 비리 연루자들에 대해 강력한 후속 조처가 있어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비리에 연루된 임직원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엄중한 책임을 묻고 부정하게 채용된 직원에 대해서도 채용 취소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조처가 일회성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우선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에서부터 채용비리를 근절하고 이를 민간기업에까지 확산시켜야
    한다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
    "우리 사회의 고질화된 채용비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랍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0월부터 약 한 달간 2백70여 개 공공기관의 최근 5년간 채용 과정을 모두 조사해, 지적사항 2천2백여 건을 적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채용 취소와 민·형사 고발 등 고강도 대책을 지시한 것은 이번 기회에 만연한 채용비리를 뿌리뽑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MBC뉴스 이재훈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