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선

檢, '다스 주인 찾는다'…MB 의혹 이번에는 풀리나

檢, '다스 주인 찾는다'…MB 의혹 이번에는 풀리나
입력 2017-12-22 20:41 | 수정 2017-12-22 20:54
재생목록
    ◀ 앵커 ▶

    이렇게 전격적으로 재수사팀이 꾸려진 이유는 최근까지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한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왔기 때문입니다.

    과거 한 차례 검찰 수사와 두 차례 특검 수사까지 받았지만 매번 맹탕 수사로 끝났다는 평가를 받아왔는데요.

    10년이 지나도록 풀리지 않은 다스와 관련된 의혹들, 이지선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리포트 ▶

    '그런데, 다스는 누구 겁니까?'라는 질문이 인터넷에 넘쳐난 2017년.

    다스에 대한 의혹은 10년 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차명 보유한 걸로 의심받는 서울 도곡동 땅 매각대금 일부가 현대자동차 납품업체인 '다스'에 흘러들어 갔고 다스가 투자자문사 BBK에 190억원을 투자했는데, 실제론 도곡동 땅과 다스의 실소유주가 모두 이 전 대통령일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당시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은 "큰 형 이상은 씨 명의로 된 도곡동 땅 일부는 제3자의 차명재산으로 보인다"면서도 다스에 대해선 "이 전대통령의 것이 아닌 것 같다는 모호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계속된 의혹제기에 정호영 특검팀이 출범했지만 는 그러나 "혐의 없음"으로 끝났습니다.

    수사발표 불과 닷새 전 당선인 신분이던 이 전 대통령을 식당에서 꼬리곰탕을 먹으며 단 3시간 조사한 뒤 내놓은 결과였습니다.

    [정호영 특별검사 (2008년 2월)]
    "당선인이 다스 지분 주식을 이상은, 김재정, 김창대 명의로 차명 소유하였다는 의혹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중이던 2011년 청와대와 외교라인을 동원해 다스가 BBK에 투자던 140억 원을 회수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또다시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한 의혹이 고개를 들었습니다.

    최근엔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씨가 다스의 실질적인 결정권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언 등이 잇따랐고, 직접 다스의 소액주주가 되어 진실을 찾겠다는 시민 운동, 이른바 '플랜 다스의 계'에는 3주 만에 3만 6천여 명의 후원자가 몰리면서 목표액 150억 원이 달성됐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지난 18일)]
    (국민이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다스는 누구 거냐' 묻고 있습니다.) "그건 나한테 물을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스의 공소시효는 내년 2월 21일.

    단 두 달의 검찰 수사로 10년 묵은 의혹을 속 시원히 풀어낼 수 있을지 전 국민의 이목이 주목되는 이유입니다.

    MBC뉴스 이지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