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엄지인

"朴 정부 한·일 위안부 이면합의 있었다"

"朴 정부 한·일 위안부 이면합의 있었다"
입력 2017-12-27 20:02 | 수정 2017-12-27 20:03
재생목록
    ◀ 앵커 ▶

    오늘은 2년 전 있었던 한국과 일본의 위안부 협상 과정을 다시 검증한 민관 합동조사결과 소식으로 시작하겠습니다.

    ◀ 앵커 ▶

    한국 정부가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알렸던 내용과는 달리 구체적인 논의를 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성노예'라는 말도 쓰지 말라는 일본 측 요구도 받아들였는데요.

    미국에서는 힐러리 전 국무장관이 '위안부'는 잘못된 표현이니 성노예라고 바꿔쓰라고 했던 것 기억하실 겁니다.

    첫 소식 엄지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위안부 합의 이후 일본은 빚독촉이라도 하듯 소녀상 이전을 집요하게 요구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당시 日 외무상 (2016년 1월)]
    "말씀드린 대로, (소녀상은) 적절하게 이전될 것으로 저는 인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면 합의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지만 박근혜 정부는 완강히 부인했습니다.

    [윤병세/당시 외교부장관(2016년 1월)]
    "소녀상 문제에 대해서 일본 측에서 여러 가지 그동안 얘기가 나오고 있었습니다만, 문안이 이미 합의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하지만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오늘 공개된 이면 합의문에 따르면 당시 일본은 "소녀상을 어떻게 이전할 것인지 묻고 싶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했고, 한국 측은 "관련 단체와 협의해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소녀상 이전 요구를 사실상 받아주는 것처럼 대답한 겁니다.

    "성노예라는 단어를 쓰지 말아 달라"는 일본의 요청도, "공식 명칭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뿐"이라며 사실상 수용했습니다.

    정대협 등 시민 단체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에 해외 소녀상이나 위안부 기림비 설치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내용까지, 일본의 요구는 빠짐없이 받아들여졌습니다.

    [오태규/위안부 문제 합의 검토 TF 위원장]
    "공개된 부분만으로도 불균형한 합의가(이면 합의로) 더욱 기울어지게 됐다고 저희 TF는 판단하였습니다."

    당시 외교부는 이면합의가 불러올 파장을 알고 있었지만, 청와대가 주도한 협상이어서 사실상 입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MBC뉴스 엄지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