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태윤

고영태, 관세청에 영향력 행사 시도 "사업 도움 요구 계획"

고영태, 관세청에 영향력 행사 시도 "사업 도움 요구 계획"
입력 2017-02-10 06:30 | 수정 2017-02-10 06:33
재생목록
    ◀ 앵커 ▶

    고영태 씨와 그 측근들이 최순실 씨를 이용해 이권을 챙기려 한 정황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관세청 인사에 개입하고 이후 그들로부터 사업상 도움을 구하려 한 의혹도 나왔습니다.

    김태윤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최순실 재판에서 고영태 씨는 최 씨가 관세청 인사에 개입하고 세관장으로부터 상품권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고 씨는 더 큰 그림을 그렸습니다.

    고씨의 측근인 김수현 씨의 녹음 파일입니다.

    고 씨는 김씨에게 "(관세청) 인사 발표나면 내가 자리를 마련할 테니 줄줄이 만나자. 세관장도 만나고…그럼 '당신은 뭔가 내놔야지' 하고 요구할 거야"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머리 좀 써봐. 주변에 관세 문제 걸린 사람들이라든지, 막 톤으로 쓰는 것들… 연구해 보라"고 주문합니다.

    검찰은 고 씨가 관세청 인사에 개입하고, 취임한 사람들로부터 사업적인 도움을 요구하려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고 씨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실제 행동을 하진 않았다고 진술했습니다.

    고 씨와 함께 헌재 증인신문에 불출석한 류상영 더블루K 부장도 최순실 씨를 이용하려던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류 씨는 김수현 씨에게 "못할 게 뭐가 있나? 문고리도 잡고 있지, 문고리 있는 사람이 돈도 있지"라고 말합니다.

    고 씨는 류상영 씨가 말한 '문고리를 잡고 있는 사람'은 최순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고영태 씨가 k스포츠 재단을 장악하려는 생각을 밝힌 대화에서는, 김수현 씨가 "500억이니까 형, 괜찮다니까요. 계산 맞추면"이라고 말했고, 고 씨는 "재단 이사장도 맡아야 되고"라고 응수합니다.

    검찰은 이들이 최 씨가 재단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고 이런 이야기를 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MBC뉴스 김태윤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