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연석

中, 북한산 석탄 수입 전면 중단…본격 대북제재?

中, 북한산 석탄 수입 전면 중단…본격 대북제재?
입력 2017-02-20 06:45 | 수정 2017-02-20 06:51
재생목록
    ◀ 앵커 ▶

    중국이 북한 수출의 40% 차지하는 석탄 수입을 중단시킨 초강수의 배경이 뭘까.

    김정남 암살까지 터지자 강력히 경고하는 거다, 아니다, 유엔 결의에 따른 예정된 제재일 뿐이고 끝까지야 가겠나, 의견이 분분합니다.

    베이징 김연석 특파원이 분석했습니다.

    ◀ 리포트 ▶

    작년 4월 중국은 유엔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산 석탄과 철광석을 수입금지 품목으로 정했습니다.

    그러나 민생 목적의 교역을 예외로 두면서 북한의 대중국 석탄 수출물량이 작년 8월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실효성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런 중국이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격 중단한 건 미사일 발사 실험과 친중파인 김정남 피살에 대한 보복 성격이 짙습니다.

    [문일현 교수/중국 정법대]
    "북한에 대해 이런저런 불만들이 많았는데, 그런 불만을 표시하고 북한에 대한 명백한 압력을 가하겠다는 의도가 아니겠느냐…."

    석탄은 북한의 최대 수출품으로 전체 중국 수출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18일 독일 안보회의에서도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을 강조했던 중국이 강력한 조치를 내놓자 본격적인 대북제재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지난 18일]
    "중국은 한반도의 최대 이웃 나라로서 기꺼이 관련 국가들을 중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이 대북제재 수위를 높여도 북한의 생명줄인 원유 지원 중단까지 이어지진 않을 것이란 게 대체적 관측입니다.

    대신 중국 내 북한 식당 영업 중단과 밀무역 단속 등이 시행 가능한 대북제재 조치로 꼽힙니다.

    특히 북중 접경지역 밀무역 단속은 중국의 대북제재 이행 의지를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MBC뉴스 김연석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