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홍승욱

SK 전·현직 임원 줄소환, '뇌물 수사' 본격화

SK 전·현직 임원 줄소환, '뇌물 수사' 본격화
입력 2017-03-17 06:09 | 수정 2017-03-17 10:57
재생목록
    ◀ 앵커 ▶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SK 전·현직 최고위 임원들을 전격 소환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기업과 관련된 뇌물수수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서입니다.

    홍승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해 SK그룹 전현직 임원 3명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김 전 의장은 수감 중이던 최태원 회장을 대신해 SK그룹을 이끌던 중, 지난 2015년 7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단독으로 만났습니다.

    이후 최 회장은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출소했고, SK그룹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각각 68억 원과 43억 원을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에 출석한 김 전 의장은 "박 전 대통령을 만나 최 회장의 사면을 청탁했냐"는 질문에 "그랬겠느냐"고 반문하며 부인했습니다.

    SK 측도 "당시 총수 부재로 인한 경영 공백의 어려움을 각계에 호소하던 시기로 부정한 청탁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검찰은 다음 주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에 앞서 기업들과 관련된 뇌물수수 혐의를 신속히 조사한다는 방침입니다.

    SK에 이어 롯데와 CJ그룹에 대한 조사가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검이 적용한 뇌물죄는 불가하다고 보고 앞서 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적용했던 검찰은 기업 관계자들을 불러 뇌물 혐의의 사실 관계를 파악한다는 방침입니다.

    검찰은 현재로서는 청와대나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을 압수수색할 필요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홍승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