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육덕수

文 토론회 발언 '논란'…공영 방송 흔들기?

文 토론회 발언 '논란'…공영 방송 흔들기?
입력 2017-03-22 06:14 | 수정 2017-03-22 06:22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경선을 앞두고 MBC는 공정한 검증을 위해 후보자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그런데 문재인 전 대표는 토론회장에서 정책공방이 아니라 공영방송 흔들기와 다름없는 발언을 했습니다.

    육덕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MBC 100분 토론'은 후보 대 후보, 1대 1 정책 대결을 펼칠 수 있게 '맞장토론'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안희정 충남지사와 마주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갑자기 MBC 해직기자 복직 얘기를 꺼내면서, MBC 사장 선임에 문제가 있다는 발언까지 내놓았습니다.

    [문재인/前 더불어민주당 대표]
    "MBC의 경우에는 지배구조를 개선하자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금 탄핵정국 속에서 후임 사장 인사를 강행했고…."

    MBC를 비롯한 공영방송이 망가졌다는 원색적인 표현도 사용했고, 보도가 잘못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문재인/前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명박, 박근혜 정권은 공영방송을 장악해서 정권의 방송으로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탄핵 반대 집회를 찬양하기도 하고…."

    이에 안 지사는 정파적으로 접근해선 안 된다며 거리를 뒀습니다.

    [안희정/충남지사]
    "다들 자기가 집권하면 공영방송은 정부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고 다 공영방송을 틀어쥐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야당 되면 다 또 공정해야 된다고…."

    MBC 사장 선임은 법적 절차를 밟아 정당하게 이뤄졌으며, 대법원 판결도 나지 않은 해직 기자 복직 문제를 거론한 것은 사실상 사법부에 대한 압박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 정당 소속 유력 후보가, 특정언론사 보도에 대한 정파적 해석을 여과 없이 표현한 것도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MBC는 사외 인사들로 공정성 위원회와 시청자위원회를 구성해 뉴스의 정확성과 중립성, 그리고 적절성을 감시하는 등 공정보도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육덕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