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현원섭

北 핵실험 징후, 美 대북제재 관련 법안 한꺼번에 통과

北 핵실험 징후, 美 대북제재 관련 법안 한꺼번에 통과
입력 2017-03-30 06:13 | 수정 2017-03-30 07:10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이 곧 6차 핵실험을 실시할 것이란 강력한 정치적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미 의회는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초당적 법안과 결의안을 한꺼번에 통과시켰습니다.

    워싱턴에서 현원섭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의 북한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촬영한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의 28일자 위성사진입니다.

    핵실험장 안에 70명에서 100명 정도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도열해 있습니다.

    지난 2013년 2월 3차 핵실험 한 달 전쯤 목격된 광경과 유사합니다.

    북한이 위성 촬영 사실을 알면서도 이런 행태를 보이는 것은 6차 핵실험을 곧 실시할 것이란 정치적 메시지라고 38노스는 분석했습니다.

    북쪽 갱도에 고인 물을 계속 퍼내는 등 핵실험 준비 징후도 지속적으로 포착됐습니다.

    6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정황 속에 미 하원은 대북제재 법안과 테러지원국 재지정법안, ICBM규탄 결의안을 한꺼번에 통과시켰습니다.

    [에드 로이스/미 하원 외교위원장]
    "지난 달 보고서를 보면 북한정권이 기존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점점 더 정교한 기법을 활용하는 게 명백합니다."

    울시 전 CIA 국장은 장기적으로 미국인 90%의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는 '핵 전자기펄스' 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대북 선제타격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 외무성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벌어지면 그 책임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전략자산과 특수작전 수단을 끌어들인 미국에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이 임박한 위협이라는 인식이 미국 정치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현원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