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전재호

日 아베 "되도록 빨리 만나 솔직한 의견 교환하자"

日 아베 "되도록 빨리 만나 솔직한 의견 교환하자"
입력 2017-05-11 06:41 | 수정 2017-05-11 06:48
재생목록
    ◀ 앵커 ▶

    일본의 아베 총리는 최대한 빨리 만나서 솔직한 정상회담을 하자는 입장입니다.

    위안부 합의 등을 되돌리려고 하지는 않을까 일본 정치권과 언론들의 불안감도 읽힙니다.

    도쿄에서 전재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일본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일본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축하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일 양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고 강조하고, 문 대통령을 가능한 빨리 만나서 공통의 관심 사안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북한 문제에 연계해서 대처하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머리기사로 다루고 있습니다.

    일부 매체는 '초반일', 등의 표현까지 써가면서, 선거 공약이었던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이 몰고 올 파장에 대한 분석도 내놓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재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분명히 선을 긋고 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계속해서 끈기있게 기회 있을 때마다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하겠습니다."

    일각에선 북한에 유화적인 자세를 보이는 새 정권이 등장했다며, 강한 대북 제재를 펼쳐왔던 한미일 공조가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일본 게이단렌 등 경제단체들도 문 대통령 취임에 맞춰 한반도 정세 안정과 한일 관계 발전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전재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