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준희

중이염 환자 54%는 9살 이하 어린이, 방치하면 청력 저하

중이염 환자 54%는 9살 이하 어린이, 방치하면 청력 저하
입력 2017-07-03 06:51 | 수정 2017-07-03 06:57
재생목록
    ◀ 앵커 ▶

    아이들 콧물이 나고 귀가 먹먹하다고 해도 그저 감기겠거니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엔 그러면 안 된다' 웬만하면 병원에 한 번 가보라는 내용입니다.

    이준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자주 코를 비비는 3살 서아.

    누런 콧물을 닦아내는 엄마의 손도 바빠집니다.

    지난달 단순 감기인 줄 알고 병원에 갔다가 귀에도 문제가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최성은/아기 엄마]
    "아기가 귀가 아프다고 표현을 하지는 않잖아요. 그런데 병원에 가서 보니까 중이염이더라고요."

    중이염은 귀의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 '중이'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통상 감기에 걸렸을 때 콧물 같은 분비물이 귀와 코를 이어주는 '이관'을 통해 귀로 넘어와 발생하는데, 9살 이하는 '이관'이 성인보다 짧고, 넓어서 균이 더 쉽게 옮겨가기 때문에 중이염에 취약합니다.

    실제 재작년 전체 중이염 환자 216만 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54%가 9살 이하 어린이였습니다.

    자연적으로 낫기도 하지만, 급성이 아니면 귀가 먹먹한 것 외엔 큰 증상이 없고, 이상이 있어도 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나이라 자칫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최 환/이비인후과 전문의]
    "청력 저하나 언어발달장애 같은 것이 생기기도 하고 드물지만 안면마비 장애나 뇌수막염 같은 (사례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가 아이들의 중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MBC뉴스 이준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