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천홍

청와대 "국정농단 민정 자료 발견"…일부 공개

청와대 "국정농단 민정 자료 발견"…일부 공개
입력 2017-07-15 06:03 | 수정 2017-07-15 09:54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문건들을 무더기로 발견했다고 공개했습니다.

    ◀ 앵커 ▶

    3백 건에 이르는 문건 중에는,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내용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천홍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청와대는 전 정부 시절 작성된 자료들을 지난 3일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장관 후보자 등 인사 자료, 국민연금 의결권 등 각종 현안 검토 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기타 자료 등입니다."

    문건 가운데는 당시 청와대가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내용도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확보한 자료 중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추정되는 자료만 공개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국사교과서 조직적 추진, 교육부 외 애국 단체 우익 단체 연합적으로 전사들을 조직, 반대 선언 공표 등이 적혀 있습니다."

    또 전경련과 관련한 경제 입법 독소조항 개선 방안, 그리고 지방선거 판세 등의 자료도 발견됐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문건을 발견한 지 열흘이 넘어서야 공개한 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굉장히 중요하고 민감한 내용들이 있어서 법리적 검토가 필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정 농단 사건 재판과 관련된 자료의 사본은 박영수 특검팀에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천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