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승진

CNN "北, 2주내 ICBM 또는 IRBM 발사 준비 정황"

CNN "北, 2주내 ICBM 또는 IRBM 발사 준비 정황"
입력 2017-07-20 06:28 | 수정 2017-07-20 06:41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이 앞으로 2주 안에 또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등을 시험 발사할 정황이 보인다고 CNN이 보도했습니다.

    ◀ 앵커 ▶

    그동안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공언해왔던 미국 국무부가 오늘 발표에선 일단 북한을 뺐습니다.

    워싱턴에서 박승진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정부 관리들이 첩보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이나 중장거리탄도미사일 IRBM 발사를 위한 부품과 미사일 통제시설 테스트 등의 새로운 움직임이 감지됐다고 CNN 방송이 전했습니다.

    북한이 2주일 안에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할 수 있는 정황이라는 것입니다.

    미국 당국은 이달 초 북한이 ICBM급 미사일을 발사한 뒤 추가 시험 발사 가능성에 대비해 북한의 관련 레이더와 통신들을 정밀 감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실제로 추가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할 경우 어떤 성능일지 주목됩니다.

    앞서 폴 셀바 미 합참 차장은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미 본토까지 날릴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ICBM 유도와 통제기술은 아직 갖추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폴 셀바/미 합참 차장]
    "북한이 아직 ICBM 유도와 통제기술은 갖추지 못했다고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던 국무부가 오늘 공개한 보고서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미 정부가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승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