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현원섭

미, 북핵 도운 중·러 추가제재…'세컨더리 보이콧' 압박

미, 북핵 도운 중·러 추가제재…'세컨더리 보이콧' 압박
입력 2017-08-23 06:02 | 수정 2017-08-23 07:29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개발 프로그램에 도움을 준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과 러시아 등의 기관과 개인에 대해 추가 독자 제재를 가했습니다.

    ◀ 앵커 ▶

    북한을 돕는 제3자에 대한 제재, 세컨더리 보이콧까지 불사하겠다는 강력한 압박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에서 현원섭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재무부가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 나미비아의 기관 10곳, 또 중국과 러시아, 북한의 개인 6명에 대한 제재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들 기관과 개인은 모두 북핵 개발 관련자를 지원하거나 북한과 석탄·석유를 거래하는 등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에 도움을 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독자 제재 명단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 미국 기업과의 거래도 금지됩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대북 제재에 저항하고 북한을 돕는 이들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 재무부가 북핵과 관련해 독자 제재에 나선 건 올해 들어 네 번째로 올해에만 기관 23곳과 개인 22명이 제재 대상으로 지정됐습니다.

    미 법무부는 이와 별도로 북한 금융기관의 돈세탁에 관여한 혐의로 중국과 싱가포르의 기업 3곳을 상대로 천백만 달러 몰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중국 측은 미국의 추가 제재에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주미 중국대사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즉각 실수를 정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그렇게 해야 양국 간 관련 문제들의 협력에 영향을 주지 않을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미 정부가 최근 제재에서는 북한을 돕는 외국 기업과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제3자 제재, 세컨더리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해석됩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현원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