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성민

한미 FTA 개정 논의, 팽팽한 탐색전…"이견만 확인"

한미 FTA 개정 논의, 팽팽한 탐색전…"이견만 확인"
입력 2017-08-23 06:09 | 수정 2017-08-23 06:49
재생목록
    ◀ 앵커 ▶

    한미FTA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미국 측의 요구로 열린 한미 공동위원회에서 양측은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우리 측은 재협상을 논하기 전에 한미FTA 효과에 대해 조사를 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성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국 측의 요구로 시작됐고 ,우리 측의 제안에 따라 서울에서 열린 한미FTA 공동위원회.

    오전 8시 이른 시간부터 팽팽한 긴장감 속에 시작됐습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일정상 오지 못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대표가 30분간의 화상통화로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김현종/통상교섭본부장]
    "우리 입장을 제가 설명했고, 라이트 하이저 무역대표도 본인의 입장을 설명했습니다."

    8시간 가까이 이어진 회의에서 미국 측은 한미FTA로 상품 수지 적자가 2배로 늘어났다는 점을 강조하며, 빠른 시일 안에 한미FTA 개정 협상을 시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측은 먼저 미국 적자의 원인과 한미FTA의 연관성 등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위해 양측 전문가가 함께 한미FTA 효과를 조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김현종/통상교섭본부장]
    "양국 전문가들이 한미 FTA의 효과와 미국 무역 수지 적자 원인에 대해 조사, 분석, 평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미국은 우리 측의 제안에 즉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현종/통상교섭본부장]
    "양측은 어떤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측은 이익 균형과 국익 극대화의 원칙 하에 당당하게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협상단은 특히 한미 FTA 재협상을 위해선 양측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미국 측에서 그렇다고 협상 폐기를 언급하지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한미FTA에 대한 평가부터 하자는 우리의 제안에 미국이 언제 어떤 답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김성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