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성원

'치매 국가책임제' 방안 발표…시설 확대·치료비 지원

'치매 국가책임제' 방안 발표…시설 확대·치료비 지원
입력 2017-09-19 06:49 | 수정 2017-09-19 06:52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치매 국가책임제'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발표됐습니다.

    치매 환자 지원시설을 대폭 늘리고 치료비 부담을 줄이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박성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치매는 당사자뿐 아니라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의 삶까지 송두리째 바꿔놓습니다.

    [지순남/치매 환자 가족]
    "(남편이) 자기 고집대로 하려고 하니까 목욕하자고 해도 말도 안 듣고, 푸념을 하는 거지."

    올해 70만 명 정도인 국내 치매 환자는 고령화에 따라 2030년에는 127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정부 차원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있습니다.

    이에 맞춰 정부는 '치매 국가책임제' 실행을 위한 세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현재 전국에 47곳인 '치매지원센터'가 오는 12월 252개 '치매안심센터'로 확대개편돼 치매 환자들의 접근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치매안심센터'는 환자와 가족을 상대로 '1대1 상담'을 실시해 향후 치료 계획을 마련해주고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최진희 센터장/서울 송파구 치매지원센터]
    "사각지대에 있는 환자분들을 찾아내고 진료 연계나 찾아가는 서비스를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치료비 부담도 줄어듭니다.

    현재 치료비의 최대 60% 수준인 중증 치매환자의 의료비 본인부담률이 다음 달부터 10%로 대폭 낮아지고 각종 검사비 부담도 줄어듭니다.

    정부는 또 장기요양보험 심사 요건을 완화해 거동에 큰 불편이 없는 초기 치매환자들도 지원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방문 간호, 인지기능 훈련 등의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2050년쯤 치매환자가 270만 명으로 늘어나면 전체 관리비용이 연간 106조 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어 재원 마련이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MBC뉴스 박성원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